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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바운더리"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55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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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6)
정삭 가공   지난 호에서는 NCG CAM에서 황삭과 황잔삭 및 황삭 툴패스의 종류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연재 마지막회로 정삭 가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툴패스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따라하기 형식으로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 김민관 HD솔루션즈 솔루션사업본부 기술팀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이메일 | mkkim@hd-solutions.co.kr 홈페이지 | www.hd-solutions.co.kr   정삭은 황삭으로 거칠어진 면을 정리하기도 하고 정 치수에 가깝도록 마무리하는 가공이다. NCG CAM에서 제공하는 정삭 가공의 종류는 등고선, 등고선 옵셋, 등고선 결합, 헬리컬, 래스터, 크로스 래스터, 일정 피치, 몰프드, 방사선, 나선형, UV 패스가 있다.   등고선 패스 생성하기 일정한 Z 절입량으로 가공해 내려가는 등고선 패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등고선 패스는 주로 가파른 경사를 가지는 측벽부의 가공을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일정한 Z 절입량(스텝다운)으로 가공해 내려가는 패스를 생성하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패스의 모양이 지도의 등고선과 유사해 ‘등고선 패스’라고 부른다. 등고선 패스는 중삭 및 정삭 시 래스터 패스, 일정 피치 패스와 더불어 가장 주로 사용되는 가공이다. 특히 기울기 바운더리 등을 생성해 완만한 구간은 래스터 패스나 일정 피치 패스로, 급격한 측벽 구간은 등고선 패스로 가공해 두 기능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같은 스텝다운일지라도 경사가 완만해지면 점점 피치(스탭오버)가 증가하기 때문에, 완만한 구간과 평면에는 등고선 가공이 사용되지 않는다.     등고선 패스 생성 실습   1. 예제 폴더에서 hsm.igs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한다. 2. I 키를 누른 후 M 키를 눌러 뷰를 ISO 뷰로 최대화한다. 3. 화면 왼쪽의 콘텐츠 트리에서 Triangulated 서피스를 활성화한다. 4. 리본 메뉴의 ‘패스’ 탭에 들어가 등고선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그래픽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해 등고선 패스를 클릭한다.       5. 공구에 그림과 같이 값을 입력하고 대화상자의 왼쪽에서 ‘패스’ 탭에 들어가 XY 가공여유, Z 가공여유, Z 절입량, 최소 각도를 그림과 같이 수정한다.       6. ‘확인’을 클릭하고 그림과 같이 등고선 패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한다.       ◼︎ 전체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03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4)
가공의 첫 단계 - 황삭 가공   이번 호에서는 가공의 첫 단계인 황삭 가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특히 NCG CAM을 이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공구를 생성하는지와 함께, 절삭 조건 및 설정해야 하는 파라미터의 의미와 적절한 조건값을 이용하여 황삭 툴패스가 생성되는 과정을 따라하기와 함께 진행해보도록 한다.    ■ 김민관 | HD솔루션즈 솔루션사업본부 기술팀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이메일 | mkkim@hd-solutions.co.kr 홈페이지 | http://www.hd-solutions.co.kr   황삭은 가공의 초기 단계로서, 일반적으로 정삭 가공을 하기 전에 가공 소재로부터 많은 양을 한꺼번에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NCG CAM은 4가지 황삭 가공 전략을 제공한다. 첫 번째 황삭(일반적인 캐비티 형태) 전략, 두 번째 코어 황삭(일반적인 코어 형태) 전략, 세 번째 지그재그 황삭, 마지막으로 어댑티브(adaptive) 황삭이 있다. 각 황삭 가공 전략의 특징은 예제를 실습하며 확인할 수 있다. 황삭 가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공구 사이즈가 필요하며, NCG CAM을 이용하면 스톡 모델, 툴패스 등을 참고해 황잔삭 툴패스 생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툴패스로 가공이 된 이후의 형상을 그래픽으로 확인해보고 싶다면 NCG에서 제공하는 스톡 모델을 활용하면 남은 소재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황삭 가공은 주로 등고선 형식의 가공법이 많이 사용된다. 일정한 스텝다운(stepdown) 값을 이용해 소재의 필요 없는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만약 주물 등을 가공하는 것이라면 굳이 위의 황삭 가공을 거치지 않고 바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도 있을 것이다. 반대로 복잡한 제품을 가공한다면 한 번의 황삭으로는 충분히 살을 걷어내지 못해 바로 정삭으로 들어가기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 흔히 황잔삭이라고 불리는 가공법은 하나의 공구로 살을 걷어낸 후, 좀 더 작은 공구로 이전 공구가 걷어내지 못했던 부분만을 다시 걷어 내는 황삭법이다. 가공의 정확성과 얼마나 많은 살들이 가공 후 남아 있는가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수치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목적으로 미리 입력해 주는 값들은 가공여유(thickness)와 톨러런스(tolerance)이다. 톨러런스는 가공 시 얼마나 정확히 가공할 것인가에 관한 수치이다. 황삭에서는 다소 큰 공차가 쓰일 수도 있지만 정삭 시에는 정확히 가공하기 위해서는 작은 공차를 넣어야 한다. 가공여유(thickness)를 0보다 크게 줄 때에는 톨러런스를 가공여유보다 작게 주어야 한다.   1. NCG CAM에서 황삭 가공 툴패스 생성하기 (1) 황삭 1) IGS나 STEP 형식의 3D 모델링 파일을 연다.    2) 키보드의 I 키를 눌러 ISO 뷰로 정렬하고, M 키를 눌러 최대화한다.    3) 리본 메뉴의 ‘바운더리’ 탭에서 ‘바운딩 박스’를 선택한다.     
작성일 : 2022-12-26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2)
NCG CAM에서 제공하는 기본 바운더리 Ⅱ   지난 호에 이어 NCG CAM에서 툴패스 제작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바운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NCG CAM에서는 지난 호에서 다룬 바운딩 박스, 실루엣, 사용자 정의 바운더리 외에 기울기 영역, 잔삭 영역, 공구 보정 영역 바운더리를 사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툴패스 제작이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기울기 영역, 잔삭 영역, 공구 보정 영역 바운더리를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 김민관 HD솔루션즈 솔루션사업본부 기술팀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이메일 | mkkim@hd-solutions.co.kr 홈페이지 | http://www.hd-solutions.co.kr   기울기 영역 바운더리 생성 실습 모델의 XY 평면 기준 각도를 계산해 선택한 공구로 가공할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기울기 영역 바운더리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콘텐츠 트리에서 Triangulated 서피스를 활성화한다.   2) 리본 메뉴의 ‘바운더리’ 탭에 들어가 기울기 영역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그래픽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해 기울기 영역을 클릭한다.   3) 기울기 영역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그림과 같이 공구값을 입력한다.     대화상자에서 오른쪽의 이미지를 통해 공구의 전체적인 형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왼쪽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현재 입력하려는 값이 공구의 어떤 부분을 의미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대화상자의 왼쪽에서 바운더리를 클릭해 바운더리 탭으로 이동한다.    
작성일 : 2022-11-02
CAD&Graphics 2022년 11월호 목차
  17 Theme.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위한 산업별 메타버스 트렌드 CAD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워크플로 / 박우진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를 통해 ESG를 실현하는 방법 / 진득호 메타버스 게임 콘텐츠와 홈트레이닝의 만남 / 곽태진   Infoworld   New Product 36 설계·해석·제조 성능 향상 및 협업 기능 강화 솔리드 엣지 2023 38 솔버 개선 및 다물체 동역학 해석 기능 강화 리커다인 2023 42 편안함과 강력한 기능을 결합한 올인원 VR 헤드셋 피코 4 80 이달의 신제품   Focus 44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웍스 2023로 클라우드 제품 개발을 더욱 확산시킨다” 47 HD솔루션즈, “새로운 CAM 솔루션과 기술력으로 제조 시장에서 입지 강화 계획” 50 크레아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현을 위한 3차원 측정 솔루션 공개 66 에픽게임즈 코리아, 언리얼 엔진의 혁신 기술과 개발 노하우 공유 68 인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향상시킨 13세대 코어 프로세서 국내 출시 70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혁신으로 향상된 속도, 협업, 몰입형 경험 지원   Case Study 52 현대중공업-메탈쓰리디, 조선 산업 위한 적층제조 기술 개발 선박엔진용 금속 3D 프린팅 프리챔버의 대량생산에 성공하다 55 도시의 초기 계획과 설계 연구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부동산 개발사의 신속한 도시 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 62 유니티를 활용하여 제작한 교육 프로그램 교육 및 학습 분야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혼합현실   On-Air 73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   Column 74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인공지능 GPT-3와 개인 지식 그래프 그리고 디지털 정원 77 현장에서 얻은 것 No.12 / 류용효 컨셉맵연구소 비전을 말하다   82    New Books 84    News   CADPIA   Analysis 88 양방향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 박명성 버추얼 클래스 4.0의 특징과 활용 사례   AEC 92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디지털 트윈과 건축건설 이야기 96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6) / 천벼리 기본 SAVE/OPEN 파일 폴더 위치 설정하기 98 새로워진 캐디안 2023 살펴보기 (1) / 최영석 새로운 기능 소개   Visualization 102 전략적 협업을 발표한 에픽게임즈와 오토데스크 / 에픽게임즈 코리아 몰입감 있는 리얼타임 3D 경험 강화   Reverse Engineering 105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 (11) / 유우식 인공지능 : 누가 만들까?   Mechanical 114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11) / 김인규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어셈블리 Ⅱ 119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4) / 심미연 Creo ReleaseLink를 통해 크레오 8.0에서 크레오 9.0 데이터 읽어들이기   Manufacturing 124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2) / 김민관 NCG CAM에서 제공하는 기본 바운더리 Ⅱ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11월호 목차 from 캐드앤그래픽스
작성일 : 2022-10-31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1)
NCG CAM에서 제공하는 기본 바운더리   이번 호부터 HD솔루션즈에서 새롭게 지원하는 NCG CAM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 중 가공 경로인 툴패스를 생성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본적인 바운더리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번 호에서는 NCG CAM 상단의 리본 바를 이용하여 어떻게 바운더리를 생성하는지와 실제 모델에 적용하여 생성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 김민관 HD솔루션즈 솔루션사업본부 기술팀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이메일 | mkkim@hd-solutions.co.kr 홈페이지 | www.hd-solutions.co.kr   NCG CAM에서 바운더리를 생성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알아본다.    2D 바운더리 생성 실습 서피스를 선택하거나 어떤 항목도 선택하지 않았을 때 생성 가능한 2D 바운더리의 특징을 실습을 통해 알아본다.   (1) 바운딩 박스 바운더리 생성 실습 선택된 모델의 크기를 계산해 생성할 수 있는 바운딩 박스 바운더리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NCG CAM 좌측 상단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선택한다. 2) ‘열기’를 선택한다. 3) 예제 폴더에서 hsm.igs를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한다. 4) I 키를 누른 후 M 키를 눌러 뷰를 등각 보기로 최대화한다. 왼쪽의 콘텐츠 트리에서 Triangulated 서피스를 활성화한다.    
작성일 : 2022-10-04
CAD&Graphics 2022년 10월호 목차
  15 Theme. 제조/건설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술 제조/건설 산업의 생존전략으로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다 / 오찬주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기업의 핵심 성장 전략 / 윌 헤이스팅스 제품 수명주기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시뮬레이션 / 이정원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산업을 이끈다 / 김덕섭 ESG 경영에 부합하며 지속가능한 건설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 / 이훈녕 소프트웨어 기술이 지속가능한 산업 혁신을 앞당긴다 / 양경란   Infoworld   Case Study 35 유니티로 2050년의 도시를 모델링하다 디지털 트윈 기술로 지역 사회 재구성 38 미래의 건물, 도시, 인프라를 시각화하다 부동산 세일즈 툴을 강화하는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기술   Focus 45 다쏘시스템코리아, “버추얼 트윈과 메타버스로 산업의 지속가능성 강화” 48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산업별 메타버스 및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트렌드 짚다 54 태성에스엔이, 제조 혁신을 가속화하는 엔지니어링 기술과 시뮬레이션 활용 전략 소개 56 한국CDE학회,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 혁신을 위한 연구 및 산학협력 내용 공유 63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경제 시대 이끄는 클라우드의 혁신을 선보일 것” 66 델 테크놀로지스, 디지털 혁신의 돌파구를 위한 미래 전략 제시   People&Company 60 오토데스크 스리나스 조나르가다 부사장 디지털 전환 시대의 제조산업 트렌드 및 다양한 제조 기술 소개   Column 68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제품 개발 정보의 모든 것 BoX : Bills of Everything 71 트렌드에서 얻은 것 No.12 / 류용효 메타버스, 이제 본색을 드러내다   On-Air 74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엔지니어를 위한 코딩과 스마트 건설 준비하기   New Product 78 이달의 신제품   75 News 80 New Books   Directory 123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Mechanical 82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3) / 박수민 서피스 나누기/통합 기능의 활용 87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10) / 김인규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어셈블리 Ⅰ   Analysis 90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사례 / 문성식 플루언트 메싱을 활용한 적층제조 형상의 격자 생성   Manufacturing 96 NCG CAM 기능을 이용한 3D CAM 작업 (1) / 김민관 NCG CAM에서 제공하는 기본 바운더리   Reverse Engineering 100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 (10) / 유우식 지각과 지능 : 훈련, 교육, 습관   AEC 112 새로워진 캐디안 2022 살펴보기 (7) / 최영석 오스냅 즐겨찾기, zero 명령어 114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5) / 천벼리 자동 저장 및 백업 옵션 설정하기 116 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4) / 장동수 pyRevit을 사용해서 키노트 파일 관리하기 Ⅱ 120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웹 기반 건물 Floor Plan 디자인 무료 도구 및 오픈소스 소개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10월호 목차 from 캐드앤그래픽스
작성일 : 2022-09-28
유니티 기반 콘텐츠 공모전, 총 36개 출품작 선정
유니티 코리아가 유니티 엔진 기반 콘텐츠 공모전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즈 2021(Made with Unity Korea Awards 2021, 이하 ‘MWU 코리아 어워즈 2021’)’의 TOP 36 출품작을 공개했다. MWU 코리아 어워드는 국내에서 개발 및 제작된 유니티 엔진 기반의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여 크리에이터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2017년부터 매해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처음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으로 공모 영역을 확장해 조선해양업, 항공우주산업, 의료업, 건축업, 전시업 등 다양한 인더스트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니티 프로젝트들이 출품되었다.   유니티는 내부 담당자 및 전문가, 외부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을 통해 전문성, 대중성, 참신성을 기준으로 게임 및 인더스트리 분야에서 각 6개 부문에서 부문별 상위 3개의 작품을 선정, TOP 36 출품작을 공개했다.  특히 올해는 높은 퀄리티와 참신성을 갖춘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어 특별 입상작 6개 작품도 추가 선정해 공개했다. TOP 36 출품작 및 입상작은 추후 MWU 코리아 어워즈 2021 시상식에 초청되며 유니티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및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을 통해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TOP 36로 선정된 작품은 부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을 부여 받는다.     게임 분야에서 장르, 캐릭터, 구성 등 게임 요소가 신선한 작품을 선정하는 ‘베스트 혁신 (Best Innovation)’ 부문의 경우 흥도르흥돌의 사이버펑크 스타일 쿼터뷰 캐주얼 액션 게임인 ‘세그먼트 트윈즈(SEGMENT TWINS)’, 라이징윙스의 타워디펜스 게임 ‘디펜스 더비: 룰 더 킹덤(Defense Derby: Rule the Kingdom)’, 캐츠바이스튜디오 개발작이자 2020년 구글플레이인디게임페스티벌 TOP 10 게임 중 하나인 ‘캣 더 디제이(CAT THE DJ)’가 선정되었다.   또, 미래 유니티 개발자들의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베스트 학생(Best Student)’ 부문에서는 원더포션의 2D 사슬 액션 어드벤처 플랫포머 게임 ‘산나비’, 청강대 졸업작품 프로젝트팀 리미티드(LIMITED)가 개발한 3인칭 하이퍼 슈팅 액션 게임 ‘여명’, 헥사 스튜디오(Hexar Studio)가 개발한 마우스 2D 어드벤처 퍼즐 게임 ‘더 그래핀(The GRAFIN)’이 TOP 3개작에 선정되었다.   인더스트리 분야에서는 ‘베스트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Best Media & Entertainment)’ 부문에서 비주얼이 돋보이는 출품작들이 많았다. 그 중 선정작은 디콘마을 방범대의 ‘VR 화재시뮬레이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FMA 연구실의 ‘그렌델 2021’, 그리고 ㈜와이드브레인의 ‘이둔 AR(IDUUN AR)’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문으로는 가상(VR), 증강(VR) 등 뉴미디어를 기존 산업에 참신하게 도입한 프로젝트들을 선정하는 ‘베스트 몰입(Best Immersive)’ 부문이 있었다. 게임 및 인더스트리 분야에서 각 TOP 3를 선정했으며, 그 중 인더스트리 선장작은 신일민 크리에이터의 ‘바운더리(Boundary)’, H1GH-L0W의 ‘그림포레스트(GrimmForest)’, 스마트스터디 서비스개발팀 & 인터랙티브팀이 제작한 ‘아기상어 자동차 동요 마을(Baby Shark Car Town)이다. 이 부문 선정작들은 추후 서울시 주관 글로벌 창업축제 ‘트라이 에브리씽(Try Everything)’에 전시가 되며 전세계 스타트업 전문가와 투자사, 언론사들에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된다.   유니티는 오는 9월 30일까지 유니티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투표를 통해 TOP 12를 선정한다. 이와 동시에 유니티 내부적으로 게임과 인더스트리 분야 각 1개씩 최고 우수작을 선정해 오는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매년 진행하는 MWU 코리아 어워즈 출품작들을 살펴보면 유니티가 얼마나 많은 크리에이터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는지 새삼 실감하게 된다. 올해는 특히 인더스트리 분야까지 확장되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퀄리티 높은 출품작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며, “유니티 기반의 우수한 출품작들을 직접 살펴보시고 최고 작품 선정에 많은 분들이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투표를 독려했다.
작성일 : 2021-09-15